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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VR AR/Open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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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n's note 2022. 3. 30.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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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he Cherno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lrATfBNZ98foTJPJ_Ev03o2oq3-GGOS2 

 

OpenGL

 

www.youtube.com

 

OpenGL은 그래픽스 표준 API 규격으로 90년대초에 시작된 2차원,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래밍중 가장 일반적이면서 간단한 표준입니다.

현재 4.6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으로 짧게는 수개월에서 몇년에 한번 출시를 합니다.

 

OpenGL은 라이브러리나 엔진, 프레임워크가 아닌 표준 API의 규격(specification)입니다.

즉, opengl은 어떠한 코드들이 아닙니다.

 

opengl를 이용한 구현은 각 graphics processing unit의 제조사의 드라이버에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rtx 2060을 사용하는 제 컴퓨터에서는 엔비디아의 그래픽 드라이버에 OpenGL에 대한 구현이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엔비디아는 그래픽 드라이버의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으므로 opengl은 어떠한 의미에서 보면 오픈소스로 보기 어렵습니다.

 

OpenGL을 레거시 OpenGL과 모던 OpenGl로 나누는 가장 큰 차이는 쉐이더로 이러한 programmable 한 쉐이더가 ㅒOpenGL을 나누는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쉐이더를 직접 작성할 수 없다면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의 의미가 사실상 없으므로 이 강의에서는 당연히 모던 OpenGL을 배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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